. 그리고 불멸후, 붓다에 대한 숭배는 불사리탑, 보제수, 불족석, 법륜 등의 붓다의 상징에 대한 예경으로 이어졌다. 이후 불교사의 전개와 더불어 교단과 교리의 발전에 따른 다양한 불, 보살들과 조사들이 불교 예경의 대상 속에 합류하였고, 그와 함께 예불의 형식과 내용도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중아함(中阿含)과 중부경전(中部經典)에 “만약 연기를 보면 즉 법을 본다. 만약 법을 보면 즉 연기를 본다”라는 구절이 있다. 많은 원시 경전에서는 부처님이 연기의 이법을 깨우쳐 성도했다고 기록하고 있거니와 연기설이야 말로 생로병사의 괴로움의 세계에서 벗어나는 깨달음을 얻게 한 원리라고
했다. 그리고 이글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을 정책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했으며, 그에 맞는 방안도 연구와 토의를 거쳐 제시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4장은 이제껏 제시하였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여 강조하였다. 또한 이글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을 간단히 서술하였다.
사실 불교 사상의 원리라는 것이 그 요체가 복잡다단하며 2000년 넘게 내려오면서 온갖 經과 그에 대한 해설이 다양하여 도저히 개략적으로 살펴본다는 것조차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가능 한한 붓다가 원래 생각한 사상을 선과 연결시켜 중심적인 요체만을 설명하겠다.
인도의 고대 종교인 브라만교(
우리 인간에게 어떠한 능력이 잠재되어 있기에 자성을 깨쳐야 하는 것일까. 모든 중생은 무한하고 절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분별 망상에 가려서 이것을 구별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인간의 근본 욕구는 영원한 행복에 있는데 절대무한의 세계에 들어가지 아니 하면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없
1. 불교(佛敎)
1) 불교의 사상적 특징
불교(佛敎)는 기원전 5세기경 인도의 석가모니가 창시한 종교이다. 불(佛), 즉 사람(人)과 아닐 불(弗)자가 합쳐진 형태인데 이는 '불'(佛)이란 곧 사람이 아님을 뜻한다. 다시 말해, 불교에서는 인간이 절대자가 된다는 사상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어 무엇보다 이
생각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의 연구 성과를 참조하여 단지 본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한도 내에서 초기경전에 나타난 공의 용도와 사상사적인 의의에 대해서만 고찰하고자 한다.
원시경전에 나타난 공의 의미를 그 쓰임에 따라 분류해 보면 대략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